리틀팍스의 영어 교육에 대한 기본 생각은 '1. 영어도 듣기부터 하자, 2. 가능한 일찍 시작하자, 3. 가능한 쉽고 재미있게 하자' 입니다.
영어 습득/학습 방법은 시작하는 나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2세(24개월)/ 4세/ 초등 1학년/ 초등 3학년 에 시작하는 경우로 나누어, 리틀팍스 동화와 동요를 가지고, 듣기/말하기/읽기/쓰기와 단어/문법을 학습하는 방법과 시간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기본안을 참조하여 아이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세
4세
초등1
초등3
2세 | 3세 | 4세 | 5세 | 6세 | 초1 | 초2 | 초3 | 초4 | 초5 | 초6 | 누적시간 (비율) |
|
---|---|---|---|---|---|---|---|---|---|---|---|---|
동요 | 동요 보기 / 동요 따라 부르기 | 85시간 (3%) |
||||||||||
5분 | 5 | 5 | 5 | |||||||||
듣기 | 동화 보기/자유롭게 동화 보기 | 1,780 (52%) |
||||||||||
10분 | 20 | 40 | 50 | 60 | 60 | 60 | 40 | 30 | 20 | 20 | ||
말하기 | 따라 말하기 → Q&A 말하기 → 요약 말하기 → 자유롭게 대화하기 | 350 (10%) |
||||||||||
10분 | 10 | 10 | 10 | 10 | 10 | 10 | 10 | |||||
읽기 | 동화책 읽어주기 | 파닉스 → 따라 읽기 → 혼자 읽기 / 독해력 키우기 | 690 (20%) |
|||||||||
5분 | 5 | 5 | 5 | 10 | 10 | 10 | 20 | 30 | 30 | 30 | ||
쓰기 | 따라 쓰기 → Q&A 쓰기 → 요약 쓰기 | 260 (8%) |
||||||||||
10분 | 10 | 10 | 10 | 10 | 10 | |||||||
단어 | 단어 익히기 | 170 (5%) |
||||||||||
10분 | 10 | 10 | 10 | |||||||||
문법 | Grammar | 85 (3%) |
||||||||||
10분 | 10 | |||||||||||
1일 시간 | 20분 | 30 | 50 | 70 | 80 | 90 | 90 | 90 | 90 | 90 | 90 | - |
연간 누적시간 |
90시간 | 220 | 430 | 740 | 1,080 | 1,470 | 1,860 | 2,250 | 2,640 | 3,030 | 3,420시간 (100%) |
4세 | 5세 | 6세 | 초1 | 초2 | 초3 | 초4 | 초5 | 초6 | 누적시간 (비율) |
|
---|---|---|---|---|---|---|---|---|---|---|
동요 | 동요 보기 / 동요 따라 부르기 | 65시간 (2%) |
||||||||
5분 | 5 | 5 | ||||||||
듣기 | 동화 보기/자유롭게 동화 보기 | 1,690 (54%) |
||||||||
40분 | 50 | 60 | 60 | 60 | 40 | 30 | 20 | 20 | ||
말하기 | 따라 말하기 → Q&A 말하기 → 요약 말하기 → 자유롭게 대화하기 | 300 (10%) |
||||||||
10분 | 10 | 10 | 10 | 10 | 10 | 10 | ||||
읽기 | 동화책 읽어주기 | 파닉스 → 따라 읽기 → 혼자 읽기 / 독해력 키우기 | 630 (20%) |
|||||||
5분 | 5 | 5 | 10 | 10 | 20 | 30 | 30 | 30 | ||
쓰기 | 따라 쓰기 → Q&A 쓰기 → 요약 쓰기 | 220 (7%) |
||||||||
10분 | 10 | 10 | 10 | 10 | ||||||
단어 | 단어 익히기 | 130 (4%) |
||||||||
10분 | 10 | 10 | ||||||||
문법 | Grammar | 85 (3%) |
||||||||
10분 | 10 | |||||||||
1일 시간 | 50분 | 70 | 80 | 90 | 90 | 90 | 90 | 90 | 90 | - |
연간 누적시간 |
220시간 | 480 | 820 | 1,170 | 1,560 | 1,950 | 2,340 | 2,730 | 3,120시간 (100%) |
초1 | 초2 | 초3 | 초4 | 초5 | 초6 | 누적시간 (비율) |
||
---|---|---|---|---|---|---|---|---|
동요 | 동요 보기 / 동요 따라 부르기 | 40시간 (2%) |
||||||
10분 | ||||||||
듣기 | 동화 보기/자유롭게 동화 보기 | 1,210 (51%) |
||||||
60분 | 60 | 60 | 50 | 30 | 20 | |||
말하기 | 따라 말하기 → Q&A 말하기 → 요약 말하기 → 자유롭게 대화하기 | 300 (10%) |
||||||
10분 | 10 | 20 | 20 | 10 | ||||
읽기 | 동화책 읽어주기 | 파닉스 → 따라 읽기 → 혼자 읽기 / 독해력 키우기 | 480 (20%) |
|||||
10분 | 10 | 10 | 20 | 30 | 30 | |||
쓰기 | 따라 쓰기 → Q&A 쓰기 → 요약 쓰기 | 170 (7%) |
||||||
10분 | 10 | 10 | 10 | |||||
단어 | 단어 익히기 | 85 (4%) |
||||||
10분 | 10 | |||||||
문법 | Grammar | 85 (4%) |
||||||
20분 | ||||||||
1일 시간 | 80분 | 80 | 90 | 100 | 100 | 100 | - | |
연간 누적시간 |
350시간 | 700 | 1,080 | 1,520 | 1,950 | 2,390 | 2,380시간 (100%) |
초3 | 초4 | 초5 | 초6 | 누적시간 (비율) |
||
---|---|---|---|---|---|---|
듣기 | 동화 보기/자유롭게 동화 보기 | 1,080시간 (56%) |
||||
90분 | 80 | 50 | 30 | |||
말하기 | 따라 말하기 → Q&A 말하기 → 요약 말하기 → 자유롭게 대화하기 | 170 (9%) |
||||
10분 | 20 | 10 | ||||
읽기 | 파닉스 → 따라 읽기 → 혼자 읽기 / 독해력 키우기 | 390 (20%) |
||||
20분 | 30 | 40 | ||||
쓰기 | 따라 쓰기 → Q&A 쓰기 → 요약 쓰기 | 130 (7%) |
||||
10분 | 10 | 10 | ||||
단어 | 단어 익히기 | 85 (4%) |
||||
10분 | 10 | |||||
문법 | Grammar | 85 (4%) |
||||
20분 | ||||||
1일 시간 | 90분 | 120 | 120 | 120 | - | |
연간 누적시간 |
350시간 | 910 | 1,430 | 1,950 | 1,950시간 (100%) |
위 표에서 '분(시간)'은 하루 평균 학습 시간을 말합니다. 예컨대, 10분은(1주 5일 동안) 하루 평균 10분 정도, 1주에 50분 학습하는 것으로, 하루에 10분 할 수도 있지만 월/수/금 15-20분씩 또는 화/목 25분씩 할 수도 있습니다.
동요는 어린 나이에 영어에 친숙해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학습활동입니다.
'동요 보기'를 하면서 특히 아이가 좋아하고 부르기가 어렵지 않은 경우는 '동요 따라 부르기'를 해보세요.
목표 | 1일 시간 (기간) |
학습 방법 | |
---|---|---|---|
동요 보기 |
영어에 친숙 |
5분 (1-2년)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동요 2-5편 / 5-10분, 5개 클래스 운영 중) 더 보고자 하면, 처음에는 '인기동요'로 부모와 함께 보세요. 3세 이전은 동요만 들려주어도 괜찮아요. 특히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는 반복해서 들으면 됩니다. 3세 이전이라도 (영상 노출을 하고 싶지 않은 경우) '동요 (영상) 보기'를 하지 않고, '동요 (소리) 듣기'만으로 영어와 친숙해지게 할 수 있습니다. |
동요 따라 부르기 |
영어에 대한 흥미 |
5분 (1-2년) |
아이가 따라 하기를 좋아한다면, '동요 배우기'나 '율동 동요'를 부모와 함께 따라 불러 보세요. (칭찬과 격려 필수) [CLASS 예정] 동요 보기→ 한소절씩 따라 부르기→ 전체 따라 부르기 순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듣기를 가장 먼저 해야 하고, (3세 시작 기준) 듣기 누적시간도 1,780시간으로 52%를 차지할 정도로 시간 투자도 많이 해야 합니다.
'동요 보기 / 동요 따라 부르기 / 동화책 읽어 주기'는 아이의 상황에 따라 하나씩 순차적으로 할 수도 있고, 함께 할 수도 있으며, 순서도 바꿔 할 수도 있습니다.
목표 | 1일 시간 (기간) |
동화 단계 |
학습 방법 | |
---|---|---|---|---|
동화 보기 |
듣기 능력 향상 |
10-60분 (6-10년) |
1-9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동화 2-6편 / 10-35분, 60개 클래스 운영 중) 더 보고자 하면, 아이가 보고 싶어하는 동화를 마음껏 보게 하세요. 동화는 1단계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도 좋지만, 아이가 수준보다 높은 단계를 보더라도, 낮은 단계를 보더라도, 같은 동화를 반복해서 보더라도, 가능하면 아이에게 맡겨 주세요. 시청하는 절대 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10분으로 시작해서 점차 시간을 늘려가서 누적 시청 시간이 1,000시간 정도를 도달하면 아이는 5-7단계의 동화 수준을 들을 수 있어서, 영어를 즐기는 단계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동화 보기'가 가장 중요하지만, 아이가 적응하기도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
처음 아이가 적응할 때까지는 부모와 함께 시청하세요. -
아이가 시청하지 않으려고 할 때는 부모라도 보면서 (크게 웃거나 탄성을 지르는) 과잉 반응을 하여 아이의 관심을 유도하세요. |
자유 롭게 동화 보기 |
듣기 능력 향상 |
30/60분 (6-10년) |
1-9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매일 아이들이 원하는 동화를 목표한 시간 이상 자유롭게 볼 수 있게 해 주세요. |
한국어도 그렇지만, 영어도 아이가 태어나서 말을 듣고 이해하는 데도 1년 정도 걸리고 '엄마'부터 시작해서 말로 간단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또 1년 정도 걸립니다. 듣고 말하기가 언어의 기본이지만, 그만큼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말하기를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듣기가 차고 넘치면 말을 하고 싶어지는 단계에 이릅니다. 그때 '따라 말하기'를 하면 됩니다. 즉, 대략 듣기가 500시간 정도 지나 4-5단계 동화를 듣고 재미있게 보는 단계에 이르렀을 때, '따라 말하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듣기가 충분히 되지 않는 상태에서 말하기를 무리하게 시작하면 아이는 말하기의 재미보다는 학습으로 느껴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따라 말하기' CLASS를 시도해 보았을 때, 무리없이 하면 진행하되, 힘들어하면 더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를 많이 하면 할 수록 말하기는 더욱 쉬어집니다.
따라 말하기→ Q&A 말하기→ 요약 말하기→ 자유롭게 대화하기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목표 | 1일 시간 (기간) |
동화 단계 |
학습 방법 | |
---|---|---|---|---|
따라 말하기 |
말하기 자신감 향상 |
10분 (6개월) |
1-4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동화 1편, 10-60개 문장 / 5-20분, 68개 클래스 운영 중) 동화 보기 → 한 문장씩 듣고 따라 말하기 (녹음하고, 원문장 소리와 비교도 가능) |
Q&A 말하기 |
기본 말하기 능력 향상 |
10분 (6-12 개월) |
2-5 단계 |
[CLASS 예정] 동화 1편을 보고, 동화 내용에 대해서 영상으로 주어지는 질문(Question)에 답변(Answer)하는 연습도 하고, 실제 녹음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요약 말하기 |
발표 능력 향상 |
10분 (6-12 개월) |
3-6 단계 |
동화의 전체 줄거리를 말해 봅니다. 처음에는 3단계의 쉬운 동화를 1분 정도 얘기해 보고, 갈수록 높은 단계의 동화로 시간도 늘려가면서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덧붙여도 좋습니다. [CLASS 예정] 동화 1편을 보고, 1-5분 스피치를 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자유롭게 대화하기 |
대화의 즐거움 |
10-60분 (6개월) |
4-7 단계 |
부모 또는 선생님과 대화가 가능한 경우, 동화 1편을 가지고 자유롭게 대화를 해 봅니다. [CLASS 예정] 동화 1편을 보고, AI 선생님 또는 동화 주인공과 대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듣기 다음으로 중요한 영역이 읽기입니다. (3세 시작 기준) 읽기 누적 시간도 690시간으로 20%를 차지하며, 영어에서 듣기와 읽기가 76%를 차지합니다. 듣기와 읽기(input)가 충분할 수록, 말하기와 쓰기(output)가 쉬워집니다.
파닉스→ 따라 읽기→ 혼자 읽기 / 독해력 키우기 순으로 하면 됩니다.
파닉스를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 300시간 (하루 1시간 기준으로 1년) 정도 영어 듣기에 노출되어,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단어가 충분한 시점에 파닉스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이미 [캩] 소리가 '고양이'를 뜻한다고 아는 상태에서 문자로는 'cat'이구나를 이해할 수 있어서 파닉스 학습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일찍 영어 듣기를 시작한 경우 600시간 정도 지나서 시작해도 됩니다.
파닉스를 통해 기본적인 단어를 읽을 수 있다면, 따라 읽기를 통해 파닉스 규칙이 적용되는 것과 예외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영어 실력을 늘리려면 (영어 영상 시청과 함께) 영어책 읽기에 재미를 붙여야 하고, 꾸준히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영어 실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하였더라도 영상 시청과 함께 일정한 시간을 지속적으로 원서 읽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해력 키우기'는 (퀴즈와는 별도로) 책을 읽은 후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묻는 문제가 출제되는 점이 '혼자 읽기'와 다릅니다. 따라서, 아이가 문제 풀기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생략해도 됩니다.
목표 | 1일 시간 (기간) |
동화 단계 |
학습 방법 | |
---|---|---|---|---|
동화책 읽어 주기 |
영어 동화책에 친숙 |
10분 (3-5년) |
1-5 단계 |
리틀팍스 'Printable Book' 또는 'eBook'을 활용하세요. 네이버의 '리틀팍스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화책을 활용해도 됩니다. 3세 이전이라도 한글책 읽어줄 때, 영어책도 함께 읽어 주세요. 영어에 자신이 없으면, 한국말로 얘기해 주어도 됩니다. 이는 나중에 아이가 영어 동화 영상을 시청할 때, 이미 부모가 얘기해 준 내용이기에 영어 영상 듣기에 쉽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가 어려운 경우에는 리틀팍스 '원문/해석'을 참고하세요.) 부모가 영어책 읽어주기가 힘들 때는 생략해도 됩니다. [CLASS 예정] 어떤 동화책을 어떤 일정으로 읽어줄 것인지에 대한 클래스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
파닉스 | 단어 읽기 규칙 익히기 |
10분 (6-12 개월) |
-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교재 Unit 1개 또는 복습, 5-16개 단어 / 20분, 4개 클래스 운영 중) -
리틀팍스가 출판한 4권의 Phonics Works 교재와 파닉스앱으로 진행됩니다. -
파닉스앱은 무료로 다운받아 핸드폰과 태블릿에서 사용 가능하며, 앱은 선생님의 동영상 강의와 애니메이션 동화/동요/게임을 통해 파닉스 규칙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재는 앱에서 무료로 PDF파일로 다운받아 프린트해서 사용 가능하며, [리틀팍스 스마트스토어]에서 구입도 가능합니다. -
상세 내용은 Phonics Works 앱에서 설명한 '처음 오셨어요'와 '학습가이드'를 참조하세요. |
따라 읽기 |
읽기 자신감 향상 |
10분 (6개월) |
1-5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동화 1편, 10-70개 문장 / 5-15분, 84개 클래스 운영 중) -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단어 학습하기 → 한 문장씩 보고 들으면서 따라 읽기 (녹음하고, 원문장 소리와 비교도 가능) -
파닉스를 마치고, 따라 읽기를 처음 하는 경우에는 1단계부터 시작해서 매월 단계를 올려가며 6개월 정도(아이가 동화책을 혼자서 읽을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기는 정도) 진행합니다. -
동화는 아이가 좋아하는 동화, 듣기를 반복해서 익숙한 동화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미 어느 정도 책을 혼자 읽을 수 있는 아이는 따라 읽기를 생략해도 됩니다. |
혼자 읽기 |
영어 책 읽기의 즐거움 |
10-30분 (5-6년) |
1-7 단계 |
아이의 수준에 맞는 단계의 동화 (모르는 단어가 몇 개 있어도 유추해서 전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동화)부터 읽으면 됩니다. 그러나, 아직 혼자 읽기를 어려워한다면, 1-2단계 낮은 동화부터 시작해도 됩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의 동화를 선택해서 읽습니다. 그러나, 점차 세계 명작/인물/역사/과학/자연/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동화로 넓혀가는 것이 좋습니다. 프린터블북 기능을 활용하여 프린트해서 실제 책처럼 만들어 읽을 수도 있고, eBook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문장만 또는 전체 동화) 소리를 들으면서 또는 모르는 단어를 보면서 읽을 수도 있습니다. 리틀팍스의 '프린터불북 만드는 방법'과 'eBook으로 동화 보기'를 참조하세요. CLASS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 eBook 1편 / 10-20분, 140개 클래스 운영 중) -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10-70개 단어 학습하기 → eBook 읽기 → 5-10개 퀴즈 풀기 영어 영상 시청과 마찬가지로, 영어 책을 혼자서 읽는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이미 부모가 '동화책 읽어 주기'를 하였거나 '동화 보기'를 하여 내용을 알고 있는 동화책을 읽는다면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부모도 함께 책 읽기에 동참하여, 책 읽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
매일 책 읽는 시간을 정해서 습관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
CLASS를 활용하여 상장과 함께, 매월 아이와 합의한 보상을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
독해력 키우기 |
문제 풀이를 통한 독해력 향상 |
10-30분 (6-12 개월) |
1-7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eBook 1편 / 10-30분, 60개 클래스 운영 중) -
플래시카드와 스타워즈를 활용한 10-60개 단어 학습하기 → eBook 읽기 → 단어, True/False, 줄거리 요약 등 10-20개 문제 풀기 |
말하기에 자신이 생기면 쓰기는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말하는 것과 쓰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으로, 그것을 말로 하느냐 글로 하느냐의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말은 자유로운 반면에 글은 좀 더 맞춤법과 정확도를 요구하는 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말을 할 때는 지적과 교정보다는 칭찬과 격려가 중요하고, 글을 쓸 때도 처음에는 지나치게 교정을 해 주면 안 됩니다. 자칫 말을 하지 않으려 하거나 글 쓰는 부분을 힘들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 쓰기→ Q&A 쓰기→ 요약 쓰기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목표 | 1일 시간 (기간) |
동화 단계 |
학습 방법 | |
---|---|---|---|---|
따라 쓰기 |
쓰기 자신감 향상 |
10분 (3개월) |
1-2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eBook 1편 PDF 워크시트 1장 / 6문장 / 10분, 3개 클래스 운영 중) -
eBook 읽기→ (워크시트를 인쇄해서) 따라 쓰기 |
Q&A 쓰기 |
기본 쓰기 능력 향상 |
10분 (6개월) |
2-5 단계 |
[CLASS 예정] 'Q&A 말하기'에서 학습한 부분을 쓰기로 응용한 클래스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
요약 쓰기 |
글쓰기의 즐거움 |
10분 (1-2년) |
3-6 단계 |
동화의 전체 줄거리를 써 보세요. 처음에는 3단계의 쉬운 동화를 노트 ¼쪽 정도 써 보고, 갈 수록 높은 단계의 동화로 쓰는 양도 늘려가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덧붙여도 좋습니다. [CLASS 예정] '요약 말하기'에서 학습한 부분을 쓰기로 응용한 클래스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
주제를 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논리적으로 영어로 글을 쓰는 CLASS는 별도로 오픈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한국어로는 해야 하는 논술 과정이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영어 학습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희망하는 분은 8-9단계 동화의 학습자료로 제공하는 'Writing Topics'를 활용해서 개별적으로 진행해 보세요.
단어는 동화와 함께(스토리 맥락과 함께) 익혀야 합니다. cry를 '울다', '소리치다'라고 암기하는 것보다는 "Don't cry," he said. ("울지마" 하고 그는 말했다) / "Help me!" he cried. ("나 좀 도와주세요" 하고 그는 소리쳤다.) 에서 처럼, 문장과 함께 단어를 익히고, 더 나아가 전체의 스토리 속에서 단어를 익힌다면 쉽게 단어의 뜻을 이해하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단어는 지금까지 말하기/읽기/쓰기 CLASS를 진행할 때, 동화와 함께 '플래시카드'를 가지고 가볍게 단어의 뜻을 학습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단어의 뜻뿐만 아니라 단어의 스펠링까지 '단어장, 스타워즈, 크로스워드 퍼즐'을 활용하여 가능한 재미있게 익힐 것입니다. 특히, 단어는 '게임' 메뉴에서 시리즈 동화 전체의 단어를 익힐 수도 있고, 단계별로 단어를 종합적으로 익힐 수도 있습니다.
단어는 학습적으로 접근할 준비가 되었을 때, 대략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10분씩 해가도 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단어를 학습으로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영상을 시청하거나 책을 읽을 때 일부 단어를 모르더라도 무슨 뜻인지를 유추해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펠링을 암기하기 어려워하거나 싫어하는 아이인 경우는 더욱 그러합니다.
목표 | 1일 시간 (기간) |
동화 단계 |
학습 방법 | |
---|---|---|---|---|
단어 익히기 |
단어 뜻과 철자 익히기 |
10분 (2-3년) |
1-9 단계 |
CLASS를 활용하세요. (하루 동화 1편, 15-60개 단어 / 10-35분, 100개 클래스 운영 중) -
동화보기 → (단어장 → 스타워즈 → 크로스워드 퍼즐 순으로) 단어 학습하기 → eBook 읽기 |
문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상당히 진척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정확도를 좀 더 높이기 위해서합니다. 아직 듣기와 읽기가 충분히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문법을 진행하면, 아이는 많은 문법 용어와 규칙들, 그리고 수많은 예외들에 지쳐서 영어를 힘들어하고 급기야는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듣기와 읽기가 최소한 1,000시간(하루 1시간 기준으로 3년)이 지난 후에 하기 바랍니다.
문법은 학습이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는 학습 효과가 높아져 갑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를 넘어가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이를 문법학자로 키우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면 기본적인 문법 수준(중학교 교과과정)이면 충분합니다.
문법은 2~3권 1세트로 구성된 책을 학습하고, 필요할 때 이를 반복해서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 학습하지 않고 계속 새로운 책을 보게 되면 머릿속에 문법의 개념이 잘 잡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고등학교 시험에 대비해서는 수업 시간에 잘 듣고, 이미 학습한 문법책을 복습하는 형태로 학습하면 됩니다.
목표 | 1일 시간 (기간) |
동화 단계 |
학습 방법 | |
---|---|---|---|---|
Basic Gram -mar |
핵심/ 기본 문법 이해 |
10분 (1-2년) |
- |
리틀팍스에서 제공하는 '알기 쉬운 영문법을 보세요. [CLASS 예정] '알기 쉬운 영문법'을 클래스의 일정에 따라 학습해 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Story Gram -mar |
스토리 에서 문법 확인 |
10분 (6-12 개월) |
- |
리틀팍스는 4-7단계 동화와 함께 학습자료에서 제공하는 '구문연구'를 보세요. (이 부분은 'Story Grammar'라는 이름으로 시리즈 동화와 연계해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CLASS 예정] 'Story Grammar'를 클래스의 일정에 따라 학습해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영어 습득과 학습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서두르지 말고,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고, 칭찬과 격려로, 아이의 언어습득을 믿고 기다려주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어도 빨리 말하고 읽는 아이도 있지만, 또래 아이보다 느린 아이도 있습니다. 그러나 큰 문제없이 대부분 잘 습득하고 학습하였습니다.